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치 원인, 단계, 치료 방법, 예방

by 플라워머니23 2023. 7. 13.

 

충치의 원인

 

충치는 말 그대로 벌레가 먹은것처럼 치아의 조직들이 검은색으로 침식되는것을 말합니다. 발생 원인을 조금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하루 세번 양치질을 잘 한다고해도 음식물이 치아 사이사이에 남게 됩니다. 이렇게 남아 있는 찌꺼기들과 구강 내부에 살고 있는 세균들이 음식물 찌꺼기들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으로 인해 치아가 부식이 되는 거에요. 또한 각자의 양치칠 방법에 따라 구강을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더 잘 썩을 수도 있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상태가 이상이 없다고 해도 엑스레이를 찍었을때의 치아 상태, 그리고 본인이 느끼는 증상에  따라서도 치료 방법이 달라 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충치는 초기에는 미미하기때문에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하얀 치아에 까만 점, 혹은 선이 확인 된다면 충치의 초기하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평소에 치아에 관심을 가지고 보지 않으면 잘 발견하기 어려운데요. 주기적인 치과 내원 검진을 받는 다면 조기에 발견하고 간단한 치료로도 자연치를 지킬 수 있습니다 충치는 진행 단계에 따라 단계별로 치료의 방향이 결정 됩니다. 그렇다면 충치단계는 어떻게 진행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단계별 치료 방법

 

충치 1단계, 법랑질 충치는 가장 초기 충치이며 치아에 점처럼, 연한 실선처럼 보이는 상태입니다. 증상이 없고 잘 관리가 되면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사실은 이때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간단한 레진 치료만으로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충치치료중 비용이 가장 적게 들고 마취를 하지 않고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치료받을 때에도 좀 더 수월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시기에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받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는데요. 법랑질을 지나 상아질까지 진행되면 그때부터는 이 시림과 시큰거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충치 2단계, 상아질 충치 시기입니다. 상아질은 법랑질 다음에 위치한 부위 인데요. 이때부터는 차갑고 뜨거운 음식을 먹을때 치아에서 찌릿함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동반 될 수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음식을 섭취할 때는 크게 불편함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인레이, 온레이라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과정은 당일에 치료가 완료되 않고 충치부분을 제거하고 본을 떠서 기공소에 의뢰를 하고 블럭같은 모양의 보철물을 만들어 충치를 제거한 부분에 접착해 주는 방식입니다. 그래도 이과정은 자신의 치아를 복원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상아질을 지나 말기 단계로 들어가신경까지 손상을 입게 된다면 이는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것은 물론 신경치료와 크라운치료가 동반되어야 했기에 치료기간부터 소요되는 비용까지 부담될 수밖에 없습니다. 충치 3단계, 신경조직의 손상단계입니다. 충치균이 치수라고 불리는 신경까지 침범한다면 신경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신경치료는 한번에 이루어지는 경우보다는 5-7일 간격으로 평균 3회정도 해야합니다. 시간이 소요되고 치료시 마취가 꼭 병행됩니다. 치과에서의 신경치료는 신경을 고쳐서 쓰는 것이 아니라 신경관안의 치수를 모두 제거하고 깨끗하게 소독한 후 친화적인 약재로 다시 신경관을 밀폐시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아에 영양분이나 수분을 공급해주는 신경을 제거하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완료한 치아는 고목나무 처럼 서서히 약해질 수 밖에 없고 단단한 음식에 깨진다거나 다시 오염될 수 있으므로 내부에 충전재로 마무리후 치아머리를 덮는 크라운을 해야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이 과정까지는 자연치를 최대한 살려서 쓸수 있는 방법이지만 치아를 살릴 수 없는 상태인 충치 4단계, 치아 괴사가 되면 신경치료가 불가능하고 염증이 뿌리깊이 퍼져 발치를 해야합니다. 통증도 심하고 저작 활동도 원할 하지 않아 여러가지 합병증도 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충치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충치의 예방

 

충치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항상 예방이 치료보다 더 나음을 알고 계실겁니다. 구강 건강에 대한 올바른 방법과 적극적인 실천 생활은 충치 위험이 크게 줄어들게 합니다. 불소 치약과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하루에 두 번 이상 이를 닦아주세요. 손이 닿기 힘든 부분의 플라그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충치를 유발하는 단 음식과 산성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여 대신 최적의 구강 건강을 위해 과일, 채소, 통곡물 및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위해 치과를 예약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충치 및 기타 치아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신속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충치는 구강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지만 시기 적절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미소를 되찾고 따라오는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좋은 구강 위생 습관을 게을리 하지 않고 충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인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예방을 우선시하고 치아 우식증을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지킬 수 있습니다.